SOLID 원칙
-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vility Principle)
-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SRP, Single Responsivility Principle
- 단일 책임 원칙
-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'하나의 책임'이라는 것은 모호하며,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다. 즉,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- 예: UI 변경, 객체 생성과 사용 분리
OCP,Open/Closed Principle
- 개방-폐쇄 원칙
- 가장 중요한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: 인터페이스를 만들고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역할과 구현의 분리
- OCP가 깨진 경우: 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는 경우, 구현 클래스가 바뀔 때 클라이언트 코드(객체 생성 부분)도 바뀌어야 한다.
public class ExampleService{
//private ExampleRepository exampleRepository = new MemoryExampleRepository();
private ExampleRepository exampleRepository = new JdbcExampleRepository(); //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
}
- 따라서,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
- 별도의 조립, 설정자: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주는 역할
- OCP 원칙을 지키기 위해 DI, IoC 컨테이너가 필요
LSP,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-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모두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
-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며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원칙임
- 단순히 컴파일 성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. 기능적인 완성을 의미(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한다)
- 예: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능 기능임.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.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.
ISP,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-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-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"추상화에 의존하되, 구체화에 의존하지 말라"
- 위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역할(Role)에 의존해야 한다.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.
- OCP 위반 예시는 마찬가지로 DIP를 위반한다.
-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한다면 구현클래스를 의존한다는 의미이므로 DIP 위반
- 클라이언트(ExampleService)는 인터페이스(ExampleRepository)와 구현클래스(JdbcExampleRepository)를 모두 의존하고 있음
public class ExampleService{
private ExampleRepository exampleRepository = new JdbcExampleRepository(); // 구현 클래스 의존
}
스프링
-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
- 동적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라이브러리를 제공
- 전자정부 표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- 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를 제공함으로써 다형성과 OCP, DIP를 가능하도록 지원한다.
-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: 자바 객체와 의존관계(연결 및 주입)을 관리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. 즉,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할 수 있다.
-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하다보면 결국 DI 컨테이너를 만들게 된다. 비즈니스로직보다 OCP, DIP를 지키기 위한 코드들이 더 많아지게 되었고, 이에 따라 OCP, DIP 관련 코드들을 프레임워크로 만들게 된다. 이 것이 스프링이다.
정리
-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
- 그러나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으며, 구현 객체를 변경 시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 (OCP, DIP가 깨진다)
- OCP, DIP를 포함한 SOLID 원칙을 지키기 위해 스프링이 등장하였으며, 스프링 DI 컨테이너가 이 역할을 해준다.
- 좋은 객체지향 설계란: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고, 구현체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이다. (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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